스킵네비게이션

안심하니안심하니의 의미와 역할은 무엇인가요?

안심하니

유해 영상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고, 건강한 영상물 관람을 위해
부모나 선생님 등 보호자가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위원회는 청소년 영상등급교육포털 ‘안심하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심하니’ 의미와 역할을 소개합니다.
top

안심하니 뜻은 무엇인가요?

  • 영상물 등급분류의 대상인 어린이와 청소년을 형상화한 것으로, <청소년 영상등급교육포털>의 ‘안심하니’를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유해 영상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고 올바른 영상물 선택과 관람을 이끌 수 있어, 어린이와 청소년, 부모 등 보호자가 안심할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눈 ‘안 眼’, 마음 ‘심心’
    영상물 범람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나이에 맞는 영상물 관람을 통해 건강한 시각과 마음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 영상등급교육포털> 영상물 이용자의 교육적 기능을 담고 있다.

    (좌)평소, (우) 폭력적인 영상물 관람시. 전두엽이란? 생각과 행동을 제어하는 뇌의 중요부위로, 유해영상을 볼 때, 우리의 뇌는 비정상적인 활동을 불러일으키게 되요.

top

안심하니 어떤 역할을 하나요?

  • 미래를 이끌어 나갈 어린이와 청소년이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도록 보호하고 지도하는 것이 어른의 의무이자 책임입니다. 그러나 어린이와 청소년을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대중문화는 예전보다 자극적인 요소가 강해졌고, 인터넷과 스마트기기로 인해 시공간의 제약없이 다양한 정보와 창작물을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어린이와 청소년이 유해한 영상물에 노출될 위험성도 높아졌습니다. 그렇다고 인터넷이나 스마트기기 이용을 무조건적으로 막을 수도 없는 상황이다 보니 부모 등 보호자가 어린이와 청소년의 정신적 발달 수준을 고려해 눈높이 ‘영상물 등급분류 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이처럼 위원회를 대표하는 캐릭터 ‘달리보니’와 함께 청소년 영상등급교육포털 ‘안심하니’를 통해 왜 어린이와 청소년이 유해 영상물을 보면 안 되는지, 나이에 맞는 영상물을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영상물 범람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적절한 영상물을 알려주는 보호자의 양육의 역할과 궁극적으로는 어린이 및 청소년 스스로가 올바른 영상물을 관람선택할 수 있는 교육적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 안심하니의 역할입니다.
top

안심하니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 청소년 영상등급교육포털의 새로운 이름 ‘안심하니’는
    네이밍 공모전을 통해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영상물 이용자의
    눈과 마음을 안전하게 지켜주고, 보호자가 모두 ‘안심’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