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교사·학부모 교육영상물이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고,
등급분류에 대해 전문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자녀와 함께 '12세이상관람가' 영화를 관람할 수 있나요?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영상물은 우리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영상물등급위원회교사·학부모 교육

영상물등급위원회의 교사·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영상물 이용을 지도해주세요.

목표
세계에서 가장 영화를 많이 보는 나라 대한민국. 아동 및 청소년을 동반하여 영상물을 관람하는 빈도 역시 증가함에 따라 자녀교육을 책임지는 보호자의 지도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최근 위원회 자체 조사결과, 자녀가 부적절한 영상물을 관람한 사실을 목격한 부모는 44.5% 해당하고 이중 초등학생 학부모는 46.6%, 미취학 아동 학부모는 65.1%가 이에 대한 지도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영상 미디어에 대한 학부모 교육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일선 학교에서 어린이, 청소년들의 교육을 책임지는 교사들의 경우에도 영상물 등급분류에 이해와 지도경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위원회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던 영상물 건전이용 프로그램을 학부모와 교사로 확대하여 운영, 올바르고 유익한 영상물 이용 환경 정착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내용
청소년들은 극장, 스마트폰, IPTV, VOD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영상물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교사, 학부모 등 보호자를 대상으로 영상물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등급분류 개념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봄으로, 연령등급에 맞는 영상물이 올바르게
관람될 수 있도록 지도를 돕고자 합니다.
  • 1단계 : 영상물이 청소년에게 끼치는 영향

    청소년들이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영상물에 노출되면 어떻게 될까요? 한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이 폭력적인 영상매체에 자주 노출될 경우, 현실의 폭력에 무감각해지고 폭력적인 성향이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처럼 유해한 영상물은 정신적, 육체적 성장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1단계 프로그램에서는 영상물이 청소년에게 끼치는 영향과 유해 영상물로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보호할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알아보고, 보호자는 어떤 부분에 유의하여 청소년에게 영상물 관람지도를 하면 되는지 살펴봅니다.

  • 2단계 : 등급분류 알기

    이처럼 유해 영상물에 노출되지 않도록 안전장치가 필요한데, 그 역할이 바로 등급분류입니다. 2단계에는 영상물 등급분류제도의 목적과 아동 및 청소년의 영화등급
    교육 필요성을 설명하고, 5개의 연령등급과 7가지 내용정보서비스 요소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자녀 동반시 영상물 관람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또한 영상물등급위원회 역할과
    향후 영상물 등급분류 제도 활용법,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한 영상물 관람 선택 전 연령등급과 내용정보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드립니다.

  • 3단계 : 등급분류 체험 및 토론

    연령등급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이기 위해 참여한 학부모와 교사들을 대상으로
    최신 영화를 관람한 후, 연령등급을 직접 분류해 보는 단계입니다. 이는 영상물등급위원회 등급분류 위원과 동일하게 연령등급 기준을 고려하여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영화를 살펴보고, 등급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를 통해 해당 영상의 어떠한 요소들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부적합했는지, 보호자의 역할은 무엇인지 서로 이야기하는 자리를 마련함으로 영상물 등급분류에 대해 더욱 세밀하게 알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프로그램
진행방법
  • 참여대상
    - 학부모, 유치원 교사, 초․중․고등학교 교사
    - 1회 교육 시 20명 이상
  • 교육시간 및 장소
    - 상시 온라인 접수를 통한 일자 및 장소 확정
    - 1시간 30분 ~ 2시간 진행(조율가능)
신청방법
등급지식인 열람 → 온라인 접수 → 일시 및 장소 최종 확정 후 안내

등급지식인

영상물등급분류에 관련 된 문의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학부모 교육에서 평소 궁금했던 영상물 등급분류에 대한 정보를 찾아가세요!

top
연령등급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국내에서 유료로 유통되는 영화와 비디오물 일체는 사전에 영상물등급위원회의 등급분류를 받아야 하는데요.
총 5개의 등급으로 나뉘는 연령등급은 전체관람가, 12세이상관람가, 15세이상관람가, 청소년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동그라미 안에 색깔별로 표시하고 있어요.
top
영상물 등급분류는 왜 하나요?
가장 큰 목적은 아동 및 청소년을 유해한 영상물로 보호하기 위함인데요. 성장발단 단계에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자신의 나이에 맞지 않는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장면에 노출되면 불쾌감과 거부감을 가질 수 있을 뿐 아니라 정서 및 행동 발달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조사결과도 있어요! 이처럼 영상물의 내용이 어떤 나이에 적합한지 알려주고,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내용과 장면 등을 고려해 5개 등급으로 분류하고 있는 것이죠.
top
영상물 등급분류를 누가, 어떤 기준으로 하나요?
학부모, 교육, 법률, 영화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등급분류 위원들이 영상물의 내용과 장면을 고려해 연령을 부여하고 있으며, 표현의 정도를 측정하는 분류기준 7가지는 주제, 선정성, 폭력성, 대사, 공포, 약물, 모방위험입니다. 참고로, 연령등급의 기준은 모두 만 나이로 계산하고 있다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top
초등학교 1학년인 자녀와 함께 ‘12세이상관람가’ 영화를 관람할 수 있나요?
영상물등급위원회에서는 영화 및 비디오물의 연령등급 제도 중에서 ‘12세이상관람가’와 ‘15세이상관람가’ 등급의 경우 해당 연령 미만의 아동과 청소년일지라도 부모와 교사 등 보호자를 동반한다면 관람가능 할 수 있도록 ‘보호자 동반 관람 가능’ 제도를 운영 중에 있어요. 그렇지만 보호자가 동반하더라도 자녀의 성숙정도와 심리상태 등을 고려하여 동반 관람 제도를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top
고등학교 선생님입니다. ‘청소년관람불가’ 영화는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무조건 볼 수 없나요?
네,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청소년관람불가 영화는 만 18세 미만인 자와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자는 보호자와 함께라도 관람할 수 없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즐거운 영화관람하세요!
top
영화 관람 전에 연령등급과 결정사유를 확인하고 싶습니다. 어디서 세부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위원회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세요! 영화를 검색하면 해당 연령등급과 결정사유를 설명하고 있어요. 어떠한 이유 때문에 해당 등급을 받았는지, 직접 확인해보는 것도 유익하지 않을까요.
교사·학부모 교육 신청하기
  • 희망교육일은 가급적 월별로 분산하여 신청
  • 강의당 20명 이상일 때 담당자와 협의

※ 체험날짜 작성 예시. 20150101

1. 2.

@